본문 바로가기
육아

언어 지연, 언어치료

by 밤토리오 2023. 12. 6.

아이가 말이 늦는 원인은 무엇일까? 우리 아이도 23개월까지 8단어 정도 말을 하였고, 병원에서 언어치료 권유를 받아 좀 이른 감이 있지만 치료를 받기로 했다. 그때쯤 아이가 말이 트일 때였던 건지 치료의 효과이었던 건지 아이의 언어 발달은 하루하루 가속화되었다.

 

아이의 말이 늦으면 부모의 걱정이 많아진다. 이번 시간에는 언어 발달이 늦는 원인과 언어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대해 알아보고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되는 팁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소아과

언어 발달이 늦는 원인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언어 발달은 주위에서 자극받는 정도에 따라서 늘어나는 정도가 다르다고 한다. 아이의 언어 발달이 늦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환경적인 원인이나 지적 장애, 청력장애나 발달 성 언어장애, 그밖에 드문 질병 등이 원인이 되어 언어 발달이 늦을 수도 있다. 또 말을 못 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의사소통과 감정의 소통조차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자폐증이나 지적 장애를 의심할 수 있다.

 

그러나 정상인 경우가 제일 많으며 주로 아이와 엄마 혼자 아이랑 집에 있으면서 어른들 간의 대화가 부족해서 말을 제대로 못 하는 경우이다. 말이 늦지만 아이가 잘 알아듣는다고 그냥 놔두면 안 된다. 두 돌까지는 말을 잘 못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말을 잘 못하면 답답해서 짜증을 잘 부리기 때문에 아이가 신경질적으로 될 수 있다.

 

언어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낭설이 있는데 둘째가 언어가 빠르고, 게으른 아이는 말이 느리다. 따라서 아이가 말로 요구할 때까지 아이에게 원하는 것을 주지 말아야 한다는 것 등이 있다. 이런 낭설들은 실제 증명된 바는 없다. 그러나 언어 발달은 상호적인 관계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부모, 아이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많은 낭설을 완전히 무시하기는 어렵다.

 

연령별로 사용하는 적정 단어 수

연령 8개월 10개월 1 13개월 16개월 2 3 4 5 6
단어수 0 1 3 9 22 272 896 1,540 2,072 2,562

 

언어치료가 필요한 경우

아이가 다음에 해당하는 행동을 보인다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언어 치료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좋다.

나이와 상관없이 청각 자극에 반응이 부족한 경우

9개월에 옹알이가 없는 경우

18개월에 이해할 수 있는 말을 한마디도 못 하는 경우

24개월에 간단한 명령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두 단어 문장을 말하지 못하는 경우

36개월에 아이 대부분의 말을 이해할 수 없는 경우 또는 문장으로 자기 의사를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

5세 이후에 말 유창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

비음이 심하거나 발성이 부적절한 경우

책 읽어 주는 부모

언어 발달 팁

3세경에 보이는 언어능력은 이후 학교에서의 수행 능력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책을 규칙적으로 읽어 주는 것은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책을 읽어 주는 것은 기억력, 창의력, 표현력, 언어 능력을 골고루 자극하게 된다.

 

말을 익히는 아기에게는 엄마의 눈빛과 표정이 매우 중요하다. 언어발달은 언어 자극의 양보다 질적인 면이 더 중요하다. 부모가 아이의 의사와 상관없이 무조건 말을 많이 들려주기보다는 아이가 질문할 때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언어 자극의 질적인 면을 높여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언어 발달은 상호적이고 허용적인 환경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이와 즐겁게 이야기하고, 노래하고, 놀고, 책을 읽어 줄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