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출산

임신 초기증상과 임신 확인하는 법

by 밤토리오 2023. 5. 21.

 

임신은 대부분 생리가 없어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생리가 규칙적인 사람은 임신을 의심하지만, 생리가 불규칙 적인 사람은 쉽지 않은 일이다. 임신이 되었다면 임신 초기 증상으로 아랫배 통증이나 현기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모든 여성이 이런 증상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양하게 나타나는 임신 징후와 초기 증상 그리고 임신을 확인하는 검사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임신 징후와 초기증상

1. 생리가 일주일 이상 늦어진다.

평소 생리 주기가 규칙적인 경우라면, 만약 생리 날짜가 일주일 이상 늦어진다면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임신하면 자궁 내벽의 영양분이 수정란을 보호하기 위해 떨어지지 않고 유지되어 생리가 중단된다.

 

2. 체온이 높아지고, 으슬으슬 춥다.

임신을 하게 되면 황체 호르몬 증가로 인해 기초 체온이 올라간다. 초기부터 임신 13~14주까지 36.7~37.2 의 미열이 지속된다.

 

3. 유방이 커지고 통증을 느낀다.

생리 전 가슴이 부풀고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임신 초기에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가슴 조직이 호르몬에 예민하기 때문에, 변화가 빨리 찾아온다. 유두나 유륜의 색이 짙어지고 유두도 민감해져 살짝 스치기만 해도 아프다.

 

4. 색소침착이 나타난다.

임신했을 때 증가하는 황체 호르몬의 영향으로 멜라닌 색소가 많아져 유방뿐 아니라 얼굴, 복부, 외음부, 겨드랑이 등에 색소침착이 나타난다. 기미가 끼고 주근깨가 진해진다.

 

5. 쉽게 피곤하고 잠이 많아진다.

몸이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평상시 수면에 변화를 주지 않았는데도 잠이 쏟아지고 수면량도 많아진다.

 

6. 입맛이 변한다.

임신 초기에 특정 식품에 대한 강한 혐오감이 나타날 수 있는데, 한때 좋아했던 음식이나 음료의 냄새도 싫어질 수 있고 멀미처럼 속이 거북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입덧은 임신 2개월경에 일찍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첫 임신일 때는 입덧 증상을 알지 못하여 체한 것으로 생각해 약을 먹거나 검진받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하자.

 

7. 아랫배가 땅기고 콕콕 쑤신다.

뱃속에 태아가 자리 잡게 되면 자궁이 점차 커지면서 아랫배가 단단해지는 느낌이 들며, 변비가 생기기도 한다. 변비가 심한 경우 치핵이나 치질이 생기기도 하며, 원래 치핵이 있는 경우라면 증상이 더욱 악화할 수 있다.

 

8. 쉽게 화가 나고 감정이 격해진다.

일반적으로 생리 전에 느끼는 감정변화와 비슷한데, 감정변화는 임신 중에 흔히 발생하는데, 쉽게 화가 나거나, 감정이 격해지거나, 조그마한 일에도 좌절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9. 소변이 자주 마렵다.

임신을 하게 되면 평소보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임신을 하면 자궁을 보호하기 위해 골반 주위로 혈액이 몰리고, 그 혈액이 방광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커진 자궁이 방광을 누르는 것도 원인이다. 임신 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요도 감염에 쉽게 걸릴 수 있고 소변을 참으면 방광염에 걸리기도 쉬우니 소변을 참지 말고 자주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10.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되면 여성호르몬이 증가해 자궁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질 분비량이 많아진다. 임신 초기 질 분비물은 냄새가 나지 않고 연한 유백색을 띠고 가려움증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만약 가렵거나 분비물에서 냄새가 나거나, 색깔이 초콜릿색처럼 짙고 고름 상태일 경우 세균성 질염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임산부

임신 확인하는 법

임신이 되자마자 임신 초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긴 하지만, 모든 여성이 그런 것은 아니다. 또한 이런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반드시 임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임신인 것 같다면, 가장 먼저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 보거나 병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제일 확실하게 임신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이다.

※임신 테스트기로 임신 확인 후 언제 병원에 방문하면 될까?

생리 주기로 계산해 보고 약 5주가 넘어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그보다 이른 시기는 아기집이 잘 안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4주 초 정도라면 좀 더 기다렸다 가는 것이 좋다. 초음파에서 아기를 보려면 4주가 넘어야 하고, 5주가 넘으면 난항이 보이고, 6주 이후에는 아기 심장 소리를 들을 수 있다.

 

 

 

1. 임신 테스트기 사용하기

임신 테스트기는 생리 예정일이 지난 후에 검사했을 때 가장 정확한데, 소변을 활용해 임신 여부를 알 수 있다. 수정 후 7~9일이면 검사가 가능하다. 아침 기상 후 바로 테스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한다.

 

2. 임신 혈액 검사

초기에 임신 여부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이다. 병원에서 받는 검사이며, 혈액 속 융모성선자극호르몬 여부로 임신을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성관계 후 10일이 지난 뒤부터 임신 여부가 확인된다.

 

3. 소변 검사

병원에서 하는 진단법이며 수정된 지 4주가 지나야 정확한 확인을 할 수 있다. 수정 2주 후에 검사해도 90%의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4. 초음파 검사

소변검사나 혈액 검사를 통하여 임신이 확인되었다면 초음파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와 임신주수를 확인할 수 있다. 초음파검사는 보통 임신 4주가 지나면 질식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임신을 확인할 수 있는데, 임신 5주부터는 복부 초음파로도 검사할 수 있다. 그러나 임신 10주까지는 질식 초음파 검사가 더 정확하다. 임신 초기에 하는 초음파 검사는 임신과 관련된 모양과 자궁 부속기를 확인하기 위해서인데 임신 초기에 초음파를 실시하면 정상 임신과 자궁 외 임신을 구별하고, 아기집 아래 혈종의 유무를 관찰하여 초기 임신에 동반되기도 하는 절박유산을 진단할 수 있다. 또 자궁근종과 난소낭종의 유무도 확인하여 임신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대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