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여행

전라북도 단풍 명소 베스트7

by 밤토리오 2023. 9. 15.

올가을 전라북도로 가을 여행을 떠날 계획이 있다면 눈 여겨 보자. 정읍의 내장산은 우리나라 최고의 단풍 명소로 전국 8경 중 하나이며, 남원 지리산 뱀사골은 아이와 노약자도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어 남녀노소 단풍을 즐기며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전라북도의 단풍 명소는 이곳 들 뿐만이 아니다.

 

1. 내장산

내장산
출처 한국관광공사

산 안에 숨겨진 것이 무궁무진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 내장산이다. 전국 8경 중 하나로 특히 단풍이 물드는 가을에 유독 많은 관광객들이 모이는 단풍 명소로 유명하다. 가을이면 온통 울긋불긋 단풍으로 산이 뒤덮이는데 내장산을 찾는 이의 가슴에 진한 가을의 추억을 남긴다. 내장사 바로 앞에 있는 우화정은 단풍 사진 찍기 좋은 곳으로 사진작가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장소이다. 거울같이 맑은 호수 위에 단정히 놓인 정자. 맑은 호수 아래 정자와 어우러진 푸른 하늘과 내장산의 단풍이 가을의 정취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케이블카를 타고 내장산의 가을을 느끼는 것도 좋다. 케이블카는 탐방안내소부터 연자봉 중턱 전망대까지 운행하는데, 단풍철에는 1시간 대기는 필수이다. 해마다 선홍빛 단풍 천지를 이루는 가을뿐만 아니라 봄에는 철쭉, 여름에는 무성한 녹음, 겨울에는 바위 절벽의 멋진 비경과 설경으로 사계절 내내 다른 분위기로 감동을 주는 곳이다. 내장산의 단풍 예상 시기는 1030일 첫 단풍으로 시작하여 115일경 단풍 절정 시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소: 전라북도 정읍시 내장호반로 328

 

2. 강천산

강천산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전라도 3대 단풍 절경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곳으로 골짜기마다 단단한 암반 위로 깨끗하고 맑은 물이 샘처럼 솟아 흐른다고 하여 강천이라 불렀고 그 주변의 모든 산을 강천산이라 하였다. 예전에는 용천산 이라 불렀다고 한다. 두 마리의 용이 하늘을 향해 꼬리를 치며 승천하는 형상이라 지어진 이름이다. 11월 절정을 이루는 단풍으로도 유명하지만 4월 만개하는 산벚꽃으로도 유명하다. 강천산 주차장에 주차 후 강천사로 이어지는 계곡의 단풍이 장관을 이룬다. 강천사에서 강천산의 정상인 왕자봉까지의 길도 또 다른 느낌의 단풍을 감상할 수 있다. 강천산 계곡의 단풍나무는 개종되지 않은 순수 토종 단풍나무로 서리가 내려도지지 않는 단풍이다.

주소: 전북 순창군 팔덕면 청계리 산 271

 

3. 대둔산

대둔산
출처 한국관광공사

예로부터 호남의 금강산이라고 불린 대둔산은 사계절이 모두 아름다운 절경으로 완주의 대표 추천 명소 9경에 속한다. 호남의 소금강이라 불리는 대둔산은 정상인 마천대를 비롯하여 사방으로 뻗은 여러 산줄기가 어우러져 칠성봉, 장군봉 등 멋진 암봉을 이루고, 삼선 바위, 용문골, 금강 통문 등 사방으로 기암괴석과 수목이 한데 어우러져 산세가 수려하다. 케이블카로 6분이면 금강 구름다리 바로 아래까지 도착할 수 있으며, 금강 구름다리를 건너면 삼선 계단이 나오는데 등산로에서 볼 수 없는 단풍의 풍경과 산의 풍경을 볼 수 있다. 대둔산의 화려한 단풍을 보고 있으면 감탄이 절로 나온다.

주소: 전북 완주군 운주면 산북리 611-34

 

4. 변산반도

변산반도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변산반도는 국내 국립공원 중 유일하게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다기능 공원이다. 해안가는 외변산, 내륙 산악지역은 내변산이라 구분하고 있다. 해수욕과 등산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사시사철 수 많은 탐방객이 찾는 곳이다. 변산반도의 단풍을 즐기려면 내변산탐방지원센터 앞에 주차하여 등산하면 된다. 내변산탐방지원센터~직소폭포 2.2km 1시간 거리 산책길과 남녀치~내변산 5.5km 1시간 50분 거리 능선길, 내변산~내소사 6.1km 2시간 30분 거리 계곡 길 이렇게 세 가지 등산코스를 이용할 수 있다. 내소사 입구에서 이어지는 전나무길은 전나무 숲 3경으로 변산 8경 중 하나에 들 만큼 아름답다.

주소: 전북 부안군 변산면 방파제길 11

 

5. 진안 구봉산

구봉산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운장산의 한줄기인 구봉산은 운장산에서 북동쪽으로 6km 뾰족하게 솟구친 아홉개의 봉우리들이 우뚝 서서 다가설 듯이 내려다보고 있는 산이 구봉산이다. 연꽃 형상을 하고 있어 연 꽃산이라고도 불린다. 구봉산은 훌륭한 조망대이면서도 마이산과 운장산에 가려 아직까지 각광을 받지 못하였으나 구름다리가 생기고 난 이후에 수많은 등산객들이 찾고 있다.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오르락내리락하는 산길이 재미를 더해주지만 등산 초보들에게는 만만한 산이 아니다. 아홉 개의 봉우리와 단풍이 어우러져 멋진 풍경을 자아낸다.

주소: 전북 진안군 주천면 운봉리

 

6. 전주 풍남동

풍남동
출처 한국관광공사

은행나무 가로수길은 많은 전주의 가을은 은행잎이 노랗게 물들기 시작하면 도시 전체가 노란빛으로 일렁인다. 전주 풍남동 한옥마을로 가는 길의 초입부터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들은 한옥과 어우러져 가을의 운치를 더하고 한옥마을에 있는 600년 넘은 은행나무는 고목의 반절이 파일 정도로 오래된 나무지만 아직도 해마다 싹을 틔우고 가을이면 잎을 물들여 존재감을 뽐낸다. 이 은행나무는 고려시대 월당 최담 선생이 후진 양성을 위해 학당을 세우고 정원에 심은 나무로 은행나무는 벌레가 슬지 않기 때문에, 관직에 진출할 유생들이 부정에 물들지 말라는 뜻으로 심었다고 한다.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99

 

7. 고창 학원농장

학원농장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고창 학원농장의 메밀꽃은 가장 먼저 파종한 메밀이 9월 초부터 개화를 시작하여 9월 중순까지 화사한 꽃을 피운다. 구역별로 시기를 달리해 꽃이 계속 피어나므로 10월 초까지 하얀 메밀꽃을 볼 수 있다. 15만 평의 부지에 계절별로 다양한 품종을 볼 수 있다.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도 유명하고 곳곳에 포토존이 있어 멋진 사진을 남기기 위해 찾아오는 사람도 많다. 언덕 위의 전망대에 오르면 운치 있는 주변 풍광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주소: 전북 고창군 공음면 선동리 7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