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은 아이들이 마음껏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많은 도시다. 멋진 산과 해돋이 명소로 알려진 아름다운 바다가 있고 고래의 도시답게 국내 유일의 고래축제 등 다양한 축제가 열린다. 이번 시간에는 울산의 아이와 가볼 만한 곳에 대해 알아보자.
1.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2015년 준공된 장생포 고래문화마을은 고래를 테마로 다양한 옛 마을의 정취를 살린 곳이다. 울산 12경 중 한 곳으로 1970년대 포경산업이 활발했던 울산 고래잡이 어촌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였다. 고래광장, 장생포 옛 마을, 선사시대 고래 마당, 고래 조각 정원, 수생 식물원 등 다양한 테마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실물 크기의 고래를 형상화하여 다양한 고래를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체험 공간과 고래와 관련된 교감, 공존 등 다양한 테마를 다루고 있는 스토리텔링 포토존, 반구대 암각화와 고래잡이 벽화 등 선사시대 고래 역사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야외 학습 공간 등 다양한 학습과 놀이가 가능한 공간이다.
주소: 울산 남구 장생포고래로 271-1
2. 장생포 고래박물관
옛 고래잡이 전진기지였던 장생포에 있는 국내 유일의 고래 박물관이다. 1986년 포경이 금지된 이래 사라져가는 포경유물 250여 점을 수집, 보존, 전시하고 있으며 고래뱃속 길, 바닷속 여행 등 어린이 체험관, 브라이드고래 골격, 범고래 골격, 귀신고래 전문관, 복원 포경선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3층에서 2층으로 내려오는 긴 미끄럼틀이 아이들에게 인기다. 어린이 체험실에서는 고래 프로타주, 움직이는 종이 고래 만들기 등의 미술 수업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주소: 울산 남구 장생포고래로 244
3. 자수정 동굴 나라
신불산 자락에 있는 국내 최대의 동굴 테마파크 ‘자수정 동굴 나라’는 세계 5대 보석 중의 하나인 자수정을 캐던 보석 광산이다. 연평균 온도 12~16℃로 여름에는 냉방 동굴, 겨울에는 난방 동굴로 유명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화 속 등장인물 조형물로 꾸며져 있고, 2층 공룡 동굴에서 화석 발굴 체험도 할 수 있다. 동굴 안을 들여다볼 수 있는 보트 체험장, 자수정 암반수 물을 마실 수 있는 온돌 쉼터, 동굴 밖에는 미니 놀이기구와 물놀이장이 있어 아이들과 지금같이 더울 때 더위를 피해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주소: 울산 울주군 삼남면 자수정로 112
4. 울산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울산 박물관은 울산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주제로 울산의 선사시대부터 근대까지의 발자취를 전시한 역사관, 대한민국 산업 수도로서 우뚝 선 현장을 보여주는 산업 사관, 울산의 모든 것을 느낄 수 있는 교육의 장인 어린이박물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린이 박물관에서는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때 사용했던 도구들과 무기들을 보고 만져보는 체험은 물론 고인돌을 움직여보고 쇳물을 녹여 두드려 보기도 하고, 반구대암각화에서 고래를 찾아보는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재미는 물론 학습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니 참고하자.
주소: 울산 남구 두왕로 277
5. 선암호수공원 무지개 놀이터
선암호수공원은 농업과 공업용수를 대던 오래된 못을 자연과 함께하는 생태 학습장으로 개조하여 주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한 공원이다. 봄이면 4km 길이의 길에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벚꽃 명소라 벚꽃을 보러 오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온다. 생화 단지, 장미 터널, 자연 학습장, 수생 생태원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생태체험도 하고 산책도 즐길 수 있다. 선암호수공원에는 어린이 전용 놀이터 무지개 놀이터가 있는데 트램펄린, 미끄럼틀, 스카이브릿지, 모래 놀이터, 케이블 놀이대 등이 설치되어 있다. 미니 기차를 타고 공원과 놀이터 곳곳을 편하게 이동할 수 있고 주차 공간도 넉넉히 마련되어 있는 공원이다.
주소: 울산 남구 선암호수길 124
6. 태화강 동굴 피아
태화강 동굴 피아는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인공 동굴이다. 일본군이 군수물자를 보관하기 위해 만든 곳으로 2017년에 문화 체험 공간으로 문을 열었다. 동굴 피아에게서는 레이저를 피해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동굴 탈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그 밖에도 동물, 곤충, 물고기 모형과 옛 탄광 시설과 광부들에 관한 관련 정보를 함께 전시하고 있어 생태 교육과 재미있는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동굴 밖에는 인공폭포와 분수대가 있어 시원함을 더한다.
주소: 울산 남구 남산로314번길
7. 번개 맨 체험관
번개 맨 체험관은 국내 최초 실감 체험 다면 영상 콘텐츠 번개 우주선과 스포테인먼트 번개 미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아이들의 영웅인 EBS “번개 맨”을 주제로 만들어진 어린이 테마시설이다. 미니 집라인, 키즈 클라이밍, 미끄럼 파도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번개 미로를 지나며 신체 활동을 즐기고 번개 우주선에 탑승 하여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번개 맨 과 대화도 해보고, 홀로그램을 통해 번개 파워 충전도 경험할 수 있다. 체험관별로 사전 예약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니 참고하자.
주소: 울산 울주군 상북면 알프스온천5길 103-8
8. 세대공감 창의 놀이터
세대 공감 창의놀이터는 주민 혐오 시설이던 음식물 처리장이 도시 재생 프로젝트로 새롭게 태어난 곳이다. 세대공감 창의 놀이터는 어린이를 위한 창의적인 친환경 놀이 공간, 모든 세대가 공감하는 가족 중심 공동체와 문화 예술 활동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친환경 목재를 활용한 교구와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그물 놀이터, 나무 놀이터가 있고 선생님이 상주하여 안전하게 놀이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그물 놀이터와 나무 놀이터는 하루 4회씩 운영하며, 홈페이지에서 예약해야 한다. 예약하지 않아도 좀 늦은 시간까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은 ‘달빛놀이터’다. 이 밖에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소: 울산 북구 중보1길 25
9. 태화강 국가 정원
태화강 국가 정원은 생태, 대나무, 계절, 수생, 참여, 무궁화를 주제로 도심을 가로질러 동해의 울산만으로 이어지는 태화강변에 있는 초대형 정원이다. 양귀비꽃, 수레국화, 백일홍, 해바라기, 코스모스 등 달마다 정원 축제가 열리고, 그중 가장 유명한 십리대숲은 4km에 이르는 대나무 숲길이다. 곳곳에 마련된 벤치에 앉아 숨을 들이켜면 상쾌한 공기가 온몸에 퍼지는 듯한 공간이다. 은하수 길은 밤이면 은하수처럼 은은한 조명이 켜져 낭만을 더한다.
주소: 울산 중구 태화강 국가정원길 154
10. 일산 해수욕장
질 좋은 모래가 깔려있고 매년 7, 8월 수온은 21.2도, 수심 1~2m의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는 곳으로, 매년 7월 말에 해변 축제를 개최해 오고 있는 일산 해수욕장은 파도가 잔잔해서 수영 초보자도 물놀이를 즐기기에 부담 없는 곳이다. 또, 익스트림 보트나 스피드 보트, 바나나 보트 등을 타며 스릴 넘치는 체험도 즐길 수 있고, 패밀리 보트나 피크닉 보트는 가족, 연인,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탈 수 있고 즐길 수 있다. 해안 도로를 따라 식당과 카페 등 휴게시설이 잘 되어있다.
주소: 울산 동구 해수욕장10길 18
'가족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아이와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포천) (0) | 2023.08.18 |
---|---|
담양 아이와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0) | 2023.08.17 |
거제도 아이와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0) | 2023.08.13 |
대전 아이와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0) | 2023.08.12 |
전주 아이와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0) | 2023.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