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시는 세계유산 남한산성이 있고 조선 왕실 500년 도자기 혼이 살아 숨 쉬는 곳이다. 가족여행 하기 좋은 곳으로 문화 공간과 체험 여행이 가능한 곳이다. 아이와 함께 광주시에 여행이나 나들이를 갈 계획이 있다면 이곳들을 주목해서 보자.
1. 남한산성
과거 한양을 지키던 4대 요새 중 하나인 남한산성을 품은, 남한산성 도립공원이 있다. 통일신라 당시 쌓았던 성을 활용하여 조선 인조 때 구축하였다. 1624년(인조 2) 축성을 시작해 1626년에 완공하였다. 군사 요충지로 험한 산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방어력을 높였다. 전쟁이 발생하면 임금과 조정이 난리를 피해 대피하던 곳이었고, 오랜 세월에 걸쳐 시대별로 다양하게 쌓은 축성술을 확인할 수 있다. 산성 안에 마을은 물론 종묘와 사직을 갖추고 있었던 임시수도의 역할을 해왔던 그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주소: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 784-29
2. 남한산성 행궁
남한산성 행궁은 전쟁 중이나 내란 등 유사시 후방의 지원군이 도착할 때까지 한양 도성 궁궐을 대신할 피난처로 사용하기 위해 조선 인조 4년(1626년)에 조영되었다. 인조가 병자호란 당시 거처한 곳이기도 하다. 일제강점기에 훼손된 것을 2002년과 2004년 재건했다. 왕이 집무한 외행전, 왕의 침실인 내행전 등을 갖춘 227칸 궁궐이다. 조선 시대 행궁 가운데 유일하게 종묘와 사직을 두고 있다. 2007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주소: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산성리 935-1
3. 화담숲
화담숲은 서울에서 40분 거리,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생태수목원이다. 4천 3백여 종의 식물들을 볼 수 있는 곳으로 16개의 테마원으로 조성된 자연과 인간이 교감할 수 있는 유명한 숲이다. 우리 숲의 식생을 최대한 보존하였고, 자연을 사랑하는 누구나 편히 찾을 수 있도록 친환경적인 생태공간으로 꾸민 곳이다. 관람로에는 나무 데크길 산책로와 전망대가 마련되어 있다. 연못 부근에는 천연기념물인 원앙과 통종 물고기, 장수풍뎅이, 딱정벌레 등이 살고 있다. 숲속 전통 한옥 체험, 계곡과 폭포 체험을 할 수 있다. 모노레일을 이용하면 쉽게 숲 정상까지 이동할 수 있다.
주소: 경기 광주시 도척면 도척윗로 278
4. 곤지암 리조트
곤지암 리조트는 수도권 최대 규모인 스키장과 476실의 콘도미니엄, 스파와 수목원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총 5개의 수영장이 있으며 어린이 풀도 마련되어 있다. 특히 곤지암리조트 스키장은 가족 단위 이용객에게 아주 매력적이다. 만 4세부터 이용 가능한 키즈 스쿨을 운영 중인데 스키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아이의 성장과 신체에 맞추어 전문적으로 강습한다. 여름은 수영을 겨울은 스키를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주소: 경기 광주시 도척면 도척윗로 278
5. 경기도자박물관
조선백자를 연구하고 조선관요 유적의 발굴과 학술연구사업, 전통 도자 문화 교육 등 한국 전통 도자를 연구하는 전문 도자 박물관이다. 2개의 대형 전시실과 기획전시실, 다목적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규모의 야외 조각 공원과 장작가마, 한국정원, 다례시연장 및 광주지역에서 생산되는 도자기를 판매하는 도자 쇼핑몰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예약을 통해 다양한 도자 문화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다. 박물관 관람 후 곤지암 도자공원에서 산책도 즐겨보자.
주소: 경기 광주시 곤지암읍 경충대로 727
6. 곤지암 도자공원
곤지암 도자공원은 대부분의 부지가 구석기 유적지이며, 조선시대 왕실에 백자를 제조, 납품하는 관요가 운영되던 유서 깊은 곳이다. 한국도자기의 탄생에서 현재까지 주요 유물 및 작품들을 전시하는 경기도자박물관과 공공아트웍을 통해 조성된 모자이크공원을 중심으로 이벤트, 체험프로그램 등이 상시 운영되고 있는 전통, 문화, 예술, 교육, 놀이, 휴양 기능을 고루 갖춘 복합 체험 문화단지이다. 공원 내 대형미끄럼틀과 흔들다리 건너기, 로프 다리 건너기 등의 놀이를 할 수 있는 모험 놀이터가 있다. 여름에는 물놀이장을 운영하고 있어 도자공원 한 곳에서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과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주소: 경기 광주시 곤지암읍 경충대로 727
7. 곤지암 반디 숲
곤지암 반디 숲은 드넓은 자연과 함께 힐링할 수 있는 숲 체험 문화공간으로 산책로, 피크닉 타운과 캐빈, 물놀이장, 북카페가 있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다. 비양산 동편에 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어 서어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반딧불이 밤하늘을 밝게 비추는 청정지역이기도 하다. 여름철에는 어린이 물놀이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인기다. 본관 2층은 카페와 물놀이장이 있고 1층은 북카페와 예술문화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숲속 피크닉이 가능한 캐빈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입장권 예약을 해야 하면 캐빈은 별도 예약이 필요하다.
주소: 경기 광주시 곤지암읍 신대길 139-22
8. 만해기념관
민족시인이자 독립운동가인 만해 한용운의 일생을 관람할 수 있는 곳이다. 만해 사상연구가인 신구대 전보삼 교수가 자료수집 및 건립하였다. 출가와 수행, 3.1운동과 옥중 투쟁, 계몽 활동, 문학 활동, 신간회 활동 등 그의 활약상별로 나누어 전시하고 있다. 님의 침묵 초간본 및 100여 종의 님의 침묵 이본과 만해 관련 연구서 등 600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전등, 부채, 텀블러, 족자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주소: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 792번길 24-7
9. 율봄식물원
농촌 예술 테마 농원 율봄식물원은 농업을 재배, 생산뿐만 아니라 시각적 관점으로 아름답게 가꾸고 작품화시켜 볼거리와 쉼터를 제공하는 농업 관광 서비스 공간이다. 봄이면 벚꽃축제가 여름이면 연꽃축제, 가을이면 국화축제, 겨울에는 눈꽃 축제 등 계절별로 축제가 열려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풍부하다. 딸기 수확 체험, 토마토 수확 체험, 봉선화 손톱에 물들이기 체험 등 계절별로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며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초록 잔디정원과 레일 썰매장, 먹이 주기 체험을 할 수 있는 동물농장 등 아이들을 위한 즐길 거리 또한 많다.
주소: 경기 광주시 퇴촌면 태허정로 267-54
10. 경안천 습지 생태공원
경안천 습지 생태공원은 팔당호로 유입되는 상수원의 수질을 개선해 생태공원으로 조성한 곳으로 동·식물들에게 깨끗한 서식처를 제공하고, 도시민에게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적이고 안락한 휴식처를 제공하기 위하여 조성되었다. 특히나 이곳은 7~8월경 연꽃 개화기 때 가면 연꽃과 아름다운 주변 경관이 어우러져 여름의 싱그러움을 느낄 수 있다. 산책로에는 소나무, 왕벚나무, 단풍나무 등이 우거져 있고 연밭 위를 지나는 목재 데크, 갈대 군락과 부들 군락, 철새 조망대 등이 설치되어 있다. 또, 탐방로를 비롯해 어류서식처, 조류관찰대 등 자연을 직접 체험하여 느낄 수 있다. 조용히 자연 속에서 가족이 산책을 즐기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다.
주소: 경기 광주시 퇴촌면 정자동길 119
경기도 가볼만한 곳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로 확인하세요.
'가족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도 단풍명소 베스트 10 (0) | 2023.09.08 |
---|---|
서울 단풍명소 베스트 10 (2) | 2023.09.01 |
안동 아이와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1) | 2023.08.23 |
경기도 아이와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포천) (0) | 2023.08.18 |
담양 아이와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0) | 2023.08.17 |